본문 바로가기

대디일기/대디와 역사나들이

다미와 아빠가 떠나는 역사 나들이, 행주산성편

역사 나들이

 

왜란 대첩지, 행주산성

 

<행주대첩비>

 *행주산성(幸州山城): 행주산성은 덕양산(해발 124.9m) 정산을 중심으로 능선을 따라 흙으로 쌓은 토성이다. 전체둘레는 약 1km이며, 현재는 약 415m 정도가 복원 되어있다. 산성의 남쪽은 한강, 동남쪽과 남쪽 일대는 급 경사지로 자연적인 요새지의 지형을 갖추고 있다.

산성은 정상부에 에워싼 소규모의 내성과 북쪽으로 전개된 작은 골짜기를 에워싼 외성의 이중구조로, 서울대 학술조사단의 발굴조사 결과 통일신라시대에 쌓은 성으로 밝혀졌다.

 

 

Contents

1. 주소: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내동 산12-1 (☎ 031-8075-4642)

 

2. 주차: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15번길 89, 행주산성 주차장

   -요금: 2,000원/1일

 

3. 운영시간: 09:00 ~ 18:00(11-2월 09:00 ~ 17:00)

 

4. 입장료: 무료

   -휠체어/유모차: 무료대여

   -교통약자차량 지원 무료: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행주산성 가는법 - 대중교통>

 

5. 관전포인트

 

a. 권율장군 동상

<대첩문 / 권율장군 동상>

행주산성 입구에 임진왜란의 영웅 권율장군 동상이 크게 서있다. 늠름한 모습으로 지금까지도 대한민국을 수호하고 있을 실 듯한 모습이다.

이담이는 동상에게 ‘할아버지다’ 하면서 이리저리 뛰어다닌다. ^^

 

 

b. 산책로 및 조경

<행주산성 산책로>

행주산성은 숲이 우거진 덕양산 속에 있기 때문에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산책을 즐길 수 있다. 단, 정상까지 가는 경사가 급해 유모차를 가지고 갔던 우리 가족은 힘이 들었다. ;;

 

*정상까지 오르는게 쉽지 않은 여정이기에 24개월 미만 아이와 같이 올라가는 분들은 관리사무소에서 ‘무료 교통약자차량지원’을 이용해도 괜찮을 듯하다.

 

<행주산성 조경 I>
<행주산성 조경 II>

하지만 가는 길 내내 아름다운 소나무와 꽃들이 많아 다미에게 자연을 설명해주며 가는 즐거움도 있다.

 

 

c. 사진전시장 / 투호놀이

<행주산성 사진전시장 I>
<행주산성 사진전시장 II>

여정의 중간쯤 왔을 때 쉬어 갈 수 있게 쉼터가 마련되어 있고, 거기에 사진전시장이 있다. 사진들은 행주산성의 4계절을 보여주는 장면들이었는데 각 계절마다 운치가 느껴진다.

 

<투호놀이 체험>

사진전시장 옆에는 투호놀이도 있었다. 우리의 옛 조상들이 즐겼던 투호 놀이를 다미와 함께하니 즐거움도 두배이다. 창을 통에 잘 넣는 게 쉽지는 않다. ;;

 

 

d. 토성 / 충장사 / 대첩기념관 / 충의정

정상까지 가는 중간중간 토성, 충장사, 충의정 등의 건물들이 위치하고 있다. 행주산성은 임진왜란 훨씬 이전인 통일 신라시대에 이미 축조된 토성이라고 한다. 그 흔적이 남아져 있으며 그 옛날에도 한강 수호를 위한 요충지였던 듯하다.

 

<토성 / 충장사>
<대첩기념관 / 충의정>

-충장사: 권율 장군의 영정을 모신 사당

-대첩기념관: 행주대첩 당시 무기고와 군량창고로 짐작되는 곳에 1980년 지은 작은 유물 전시관

-충의정: 1978년 축조된 행주산성 영상교육관

 

*안타깝게도 행주산성 내 주요 건물들의 운영은 지금 COVID-19으로 중단된 상태이다.

  

 

e. 행주대첩비

드디어 ‘행주대첩비’가 있는 덕양산(124.6m) 정상에 도착하였다. 천천히 중간중간 쉬면서 보면서 오니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 듯하다. 다미도 비록 유모차에 앉아 있는 시간이 대부분이었지만 정상까지 온다고 고생하였다.

<행주산성 한강전경>

정상에 와보니 이곳 행주산성이 왜 전략적 요충지인지 알 수가 있다. 한강 이남에서 적이 쳐들어온다면 한눈에 볼 수 있을 것 같았다.

 

<초건비 / 3호비>

정상에는 행주대첩의 승전을 기념한 초건비(1호비)와 행주대첩비(3호비)가 위치해 있다. 2호비는 행주산성역사공원 내 행주서원에 있다고 한다.

 

-초건비(경기도 유형문화재 제74호)는 1602년 장수들이 승전을 기념하여 세웠으며, 최고의 문장가 최립이 글을 짓고, 한석봉이 글씨를 썼다고 한다.

-3호비는 1963년 경기도민들의 성금으로 세워졌다고 하는데 정면의 큰 글씨를 고 박정희 대통령이 썼다고 한다.

 

 

다미도 커서 권율장군처럼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멋진 여성이 되었으면 한다.

 

 

 

이상 딸 ‘다미’와 함께 하는 역사 나들이 ‘행주산성’편 이었습니다.

 

주변 볼거리: 월드컵공원, 서울식물원